- 본인의 연구를 간략히 설명해주세요.
가장 최근에 한 연구는 가짜 뉴스와 관련이 있습니다. 가짜 뉴스는 사람이 판별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포착하는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 그 외에도 전반적인 뉴스나 온라인 소셜 미디어가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, 어떤 방법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퍼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- 지금의 연구과제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?
지금까지 다양한 연구를 했었습니다. 그 중에는 처음부터 관심이 있어서 한 연구가 많지만 가짜 뉴스 연구는 reinforcement learning을 공부하다 이를 text style transfer에 활용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. 그 이후로 제 연구 동료들과 이야기하다보니 뉴스 헤드라인을 트윗용 헤드라인으로 바뀌고 sns상에 공유되는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아 이 과제를 시작했습니다.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클릭베이트나 신문사별 기사 특성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
- 앞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으신가요?
미디어들도 자기 나름의 사용하는 전략들이 있을거잖아요? 제가 미디어 기업과 협업해서 제가 만든 모델과 현재 미디어가 사용하는 전략을 서로 비교 분석해보고 싶습니다. 또 지금까지는 사용자에 대한 단기적인 영향을 보았었는데 장기적인 반응을 연구하는 것도 흥미로울 듯 합니다. 예를 들어 클릭 베이트가 사용자의 이목을 끄는데 좋지만 장기적으로 신문사의 인기를 하락시키는 등의 영향을 줄텐데 앞으로 글쓰기 스타일에 따라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장기적으로 보고 싶습니다.
- 2018년 말부터 지금까지 여기 데이터사이언스 그룹에서 연구를 하셨다고 들었습니다. 그동안 연구를 하면서 저희 연구실만이 가지는 특별한 것이 있었다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.
일단 다른 전산 관련 연구실은 기술 자체를 연구하는데 더 관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.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계산을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, 문제에 모델을 응용할 때도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보다는 모델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여기는 그런 모델을 이용해 사회를 어떻게 이롭게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진행하더라구요.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관점으로 연구를 하는 곳이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.
- 마지막으로 우리 연구실에 대학원생으로, 혹은 인턴으로 지원하고 싶어할 학생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.
여기에 와서 무언가를 배우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을 하셨으면 좋겠어요. 도전할 수 있을 때까지는 도전하는게 좋으니까요. Barabasi라는 complex system 분야에서는 유명한 교수님이 있으신데, 그분이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가를 분석했더니 꼭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것이 아니라 높은 자리에 지원하는 사람이 성공을 한데요. 그러니 여러분이 관심이 있다면 주저없이 지원해보세요.